여드름 대처법


사춘기는 제 2차 성장기로서 호르몬의 분비가 왕성하여 피부 밑에 있는 피지선의 작용이 활발해 진다.

그 결과 피부에 트러블이 생겨 여드름이 돋는 것이다.

사춘기 이외에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음식물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과식, 편식, 불규칙한 식사 등이 여드름, 뾰루지 등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변비인 경우에는 체내에 모여 있는 불순물이 여드름이나 뽀루지 등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여드름 예방의 포인트는 피부의 청결을 유지하고 규칙적으로 배변을 하는 것과 정서적으로 안정하는 것이다.



  ♣ 녹두
녹두 가루+계란 흰자를 곱게 섞어서 5∼6회 얼굴에 바른다.


  ♣ 복숭아나무
잎의 생즙을 내어 그 물을 10회 이상 얼굴에 바른다.


  ♣ 봉선화
꽃의 생즙을 내어 그 물을 10회 이상 얼굴에 바른다.


  ♣ 분꽃
온포기의 생즙을 내어 그 물을 10회 이상 얼굴에 바른다.


  ♣ 뽕나무
뿌리껍질을 달여서 그 물을 10회 이상 얼굴에 바른다.


  ♣ 오이
씨를 달여서 그 물을 10회 이상 얼굴에 바른다.


  ♣ 칠엽수
잎의 생즙을 내어 그 물을 10회 이상 얼굴에 바른다.


  ♣ 팥
팥을 삶아서 그 물을 10회 이상 얼굴에 바른다.

경혈마사지

여드름에 효과가 있는 경혈은 피부병 전반에 효과가 있는 대추를 비롯해서 백회, 지구, 그리고 합곡, 태충이다.
머리 뿌리의 뒤쪽에 있는 대추는 머리를 앞으로 숙였을 때에 목 뒤에 가장 많이 튀어나오는 뼈(제7경추)바로 밑에 있다. 손톱을 세워 가볍게 지압하든가, 이쑤시개를 다발로 묶어 그것으로 살짝살짝 찌른다. 또 머리 꼭대기에 있는 백회라는 경혈을 가운뎃손가락으로 가볍게 지압하든가 문지르듯이 마사지한다. 지구는 바깥쪽 손목에서 팔 쪽으로 손가락 세 개 정도 떨어진 곳의 중앙에 있다. 엄지손가락으로 조금 세게 눌러본다.


손바닥 첩방술

흉추 5,6,7,8,9호를 비롯하여 선추 2호를 첩방한다. 특히 화농성과 세균성 피부병에 손바닥 첩방술을 진행할 때는 손바닥을 피부에 직접 첩방하지 말고 약간의 거리를 유지하도록 한다.


손지압

사춘기의 여드름은 하루에 여러 번 세안을 하고 손등에 있는 합곡(合谷)을 자극해 주면 여드름의 악화를 방지해 준다. 합곡은 얼굴에 나타나는 병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는 지압점으로 이곳을 매일 자극해 주면 여드름이 서서히 없어질 것이다.
자극법으로는
담뱃재 뜸이 최고로 아침, 저녁으로 7∼15회 실시한다. 또 머리핀이나 이쑤시개 또는 손가락으로 강하게 눌러 주어도 좋다.
변비에 의한 여드름을 해소하는 데에는 장 등의 소화기를 자극해서 체내에 있는 불순물을 밖으로 내보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둘째 손가락에 있는
제2간(第二二間)을 자극하면 효과가 크다. 그렇기 때문에 제2이간과 합곡을 매일 담뱃재 뜸을 하면 여드름, 뾰루지 등이 치료되고 변비가 해소된다.
또 손목에 있는 신문( 門)과 태릉(太陵), 손바닥에 있는 위·비·대장구(胃·脾·大腸區)는 소화기계의 기능을 활성화시켜 주는 부위로 특별한 이유없이 생기는 여드름 등에는 합곡과 함께 이곳을 자극해 주면 좋다.


쑥뜸

뜸뜨는 부위 :
신궐, 중완, 관원의 기본혈을 하루 3장씩 뜸을 뜬다. 그 다음 좋아질 때까지 족태양방광경의 페유, 간유, 신유 혈을 함께 뜸떠 주면 좋다.

뜸뜨는 자세 : 기본혈은 편하게 누워서, 족태양방광경의 혈은 엎드려서 뜸을 뜬다.


약재

어성초

여드름이 났을 때는 잎을 물에 깨끗이 씻은 뒤 즙을 짜낸 다음 마시면서 하루 몇 차례씩 발라주기도 하면 점점 피부가 고와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특히 고름이 생긴 여드름에는 어성초 15g, 토복령 5g, 초용담 2g에 물 네 컵을 붓고 물이 반으로 줄 때 까지 달인 다음 짜서 마시면 좋다.
월경이 순조롭지 않고 호르몬 분비가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이마와 턱에 여드름이 나는데 이때도 좋은 치료제가 된다. 한방에서는 여드름이 난 부위에 따라 원인을 다르게 진단한다.
간의 해독능력이 떨어지면 볼에 여드름이 나고, 위장이 약해지면 입 주위에 여드름이 난다. 코 주변에 여드름이 많은 사람은 기름기가 많고 단 음식을 줄여야 한다.

감초
여드름, 기미, 주근깨를 없애는데는 밀가루와 감초가루를 2:1의 비율로 섞은 뒤 물을 넣고 풀처럼 반죽하여 얼굴에 바른 다음 10분 가량 지났을 때 찬물로 씻으면 된다. 율무가루와 감초가루를 2:1의 비율로 섞은 뒤 따뜻하게 데운 우유를 붓고 죽처럼 개어 발라도 좋다. 이 때 꿀을 조금 넣어 주면 훨씬 나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허브/아로마

여드름 치료에는 원인에 따라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피지 생산을 조절해 주고 혈액을 정화시켜 주는 주니퍼 베리, 레몬, 시더우드 등이 그것이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의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캐머마일 로먼, 레몬 등을 사용하면 된다. 여드름 중에서도 특히 검은 여드름이 많은 경우는 레몬그라스 10방울, 라벤더 10방울, 클라리 세이지 5방울, 타임 10방울을 혼합하여 이 중 10방울을 아몬드 오일 30ml에 희석해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06/11/25 00:10 2006/11/25 00:10

trackback url :: http://asteria.digimoon.net/tt/trackback/45

댓글을 달아 주세요

writ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